▶광명시-LH, 광명시흥신도시 서울 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 마련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시, 신도시 교통지옥 막기 위해 고군분투 ··· 범안로 지하차도 등 서울 방면 직결 도로 거듭 요청

박승원 광명시장이 지난 24일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만나 광명시흥신도시의 서울 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촉구 등 신도시 관련 현안에 대한 광명시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했다.

◐ 사진 출처 = 광명시 제공
◐ 사진 출처 = 광명시 제공

박 시장은 19일 LH가 '광명시흥신도시 추진상황 보고회'에서 제시한 지구계획(안)이 단순 주택공급 위주의 신도시 계획에 그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그간 시에서 끊임없이 요구해 온 ▲서울 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충분한 자족·공공시설 용지 확보 요청에 대해서도 거듭 요청했다.

특히, 시는 "서울 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 없이 광명시 전체 인구의 50% 이상에 해당되는 16만 명을 수용하는 신도시가 조성된다면 주민들은 평생 교통지옥에서 고통받을 위기"라면서, "LH에서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서울 방면 개선대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반드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에 이 사장은 "신도시 사업에 있어 교통 대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서울 방면 개선대책 필요성에 깊이 공감한다"라며 "광명시와 LH가 공조하여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단을 구성하고 서울 방면 대안 노선을 발굴하는 데 힘을 합치자"라고 제안했다.

또한, 시는 신도시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다양한 행정서비스 수요를 맞출 수 있는 공원을 비롯하여 충분한 공공시설 용지를 재차 요청했다.

박 시장은 "광명시는 그간 주택 위주 개발로 인해 도시 자족률이 56.3%로 이는 수도권 도시 중 최하위 수준이다"라고 강조하며 "용적률 상향 조정, 복합용지 추가 확보 등 자족 용지 확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며 도시의 100년 미래를 위한 LH의 책임감 있는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LH는 그간 '총괄 계획가(MP) 회의' 위주로 지구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시와 협의가 부족했다는 점을 인정하며 앞으로 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충분한 자족 용지와 공공시설 용지가 확보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LH는 이달 내 지구계획(안)을 마무리해 다음 달 국토교통부로 승인 신청할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