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2023년도 추가경정예산안'과 '2024년도 예산안' 의결하며 올해 회기 일정 마무리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내년 예산안 타결에 대해 "협치의 성과이자 상징"이라고 평가했다.

◐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염 의장은 '협치'의 의미를 '작은 차이에 얽매이지 않고 도민을 위하는 궁극의 목표에 협력하는 마음'으로 설명하며 새해 예산안의 성공적 집행을 당부했다.

도의회는 21일 '제372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2023년도 추가경정예산안'과 '2024년도 예산안'을 의결하며 올해 회기 일정을 마무리했다.

염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비록 도민께 약속드린 법정기한을 지켜내지는 못했지만, 회기 내에 예산안을 의결해 다행"이라며, "행감에 이어 예산안 심의까지 밤낮없이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한 양당 대표의원과 155명의 동료의원,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에 감사를 전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열악한 재정 여건에서 예산안의 쓰임을 두고 여야 간 치열한 논의가 있었지만, 민생을 위한 예산을 만들겠다는 공동목표로 견해차를 좁힌 과정에 의미가 있다"라며 "이러한 대화와 타협은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이고 의회의 기본 정신이며, 나아가 협치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는 물론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임태희 교육감 또한 의회에 각별한 존중과 소통의 노력을 보여줬다"라며 "경기도 발전과 도민 행복이라는 공동목표를 향해 걷고 있는 의회 여야가 집행부가 앞으로도 차이를 좁히는 소통으로 의회 정치의 상식을 지켜갔으면 한다"라는 바람을 전했다.

또한, 염 의장은 새해 예산안이 어려운 경제 상황 속 고통받는 민생에 힘이 되도록 경기도·경기도교육청의 세심한 집행을 요청했다.

염 의장은 "새해 예산안이 도민 삶의 현장에 고루 투입되어 재정 효과가 빛을 발해야 한다"라며 "경제와 민생 안정이 시급한 상황에서 재정이 지지대,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 모두 비상한 각오로 함께 임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염 의장은 "2023년 한 해 동안 위기에 놓인 경제 상황과 갈등과 대립이 증폭된 시대상 속에 도민 여러분의 고단함이 컸을 것"이라며 "도의회는 2024년 갑진년 새해에 155명 의원이 한뜻이 되어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경기도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다.

한편, 도의회는 지난달 7일부터 45일간 이어진 372회 정례회를 마쳤다. 이번 본회의에서 처리된 예산액은 내년도 경기도 예산안 36조 1,210억 원, 경기도교육청 예산안 21조 9,939억 원 등이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