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 국토교통부의 구로차량기지 이전 결정을 앞두고 있다. 광명시와 대다수 광명시민이 구로차랑기지 이전 반대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국토부를 상대할 수 있는 광명시 국회의원들은 적극적인 스탠스를 취하지 않고 있어 비판받고 있다.

시와 대다수 시민, 그리고 시·도의원들은 연일 구로차랑기지 이전 반대와 관련해 집회와 성명을 발표하며 단일 대오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 즉 정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을 일개 지자체가 반대하는 것 자체가 '계란으로 바위 치는' 형국이다. 다시 말해 중앙정치의 힘의 논리가 작용한다는 것이다.

최근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해 시가 국회에서 주최한 토론회에 당사자인 국토부 관계자가 불참한 것이 방증이다.

더구나, 광명시 국회의원은 모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녹록지 않은 현실에도 불구하고 광명시 갑·을 국회의원은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국회의원들의 정치력이 필요한 시기임에도 갑 지역 국회의원은 학교 신설과 관련 허위사실 유포 논란 등 지역 현안에 헛발질하고 있어 실망감만 주고 있다.

또한, 을 지역 국회의원은 지역에서 찬반이 나뉘어 명확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지 않아 비판받고 있다.

시민들이 정치인에게 원하는 것은 통찰력과 진심을 담아 현안을 들여다보고 해결책을 제시해 달라고 하는 것이지 재선을 위한 쇼맨십을 보고 싶은 것이 아니다.

공자는 논어에서 정()은 정명(正名) 즉, 정치를 함에 있어 올바른 명분을 세우고 정치를 해야 한다고 했다.

22대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았다. '민주당 텃밭'이라고 불리는 광명시, 이제는 정당의 공천이 잘못됐다면 그 정당을 심판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힘을 보여줄 때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