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에 송년회와 신년회가 이어지면서 술자리가 많이 열린다. 오랜만에 친구들과 만나며 회포를 풀기도 하고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며 새롭게 새해를 맞이자하자는 취지로도 모임이 많이 열린다. 그런데 이런 술자리에서 과도하게 음주를 즐기다가 알콜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알콜 중독은 두 가지로 분류된다. 술을 매일 마시거나 시간과 간격을 정해 폭음을 하는 경우다. 건강상으로는 폭음이 집중되는 경우가 더 위험하다고 판단되며 매일 마시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더 끊기 어려운 것으로 여겨진다.

알콜 중독자들의 특징으로는 식사를 잘 하지 않는다는 점이 꼽힌다. 보통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 안주를 함께 하기 때문에 대체로 살이 찌는 반면 알콜 중독자들은 안주 대신 물을 마시며 음주에 집중하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경향을 보인다.

폭음과 과음이 계속되면 간장 질환부터 발생하기 시작하며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운동을 담당하는 소뇌에 이상이 생긴다. 이 경우 술을 멈췄을 때 손이 떨리고 혀가 굳으며 보행에 장애가 오기도 하고 각종 정신질환을 동반하게 된다.

합병증의 위험도 뒤따른다. 음주를 하게 되면 심근경색등의 심장질환과 단기기억상실부터 시작되는 알콜성 치매 등 뇌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음주는 위장관 관련 질병으로 위염, 식도염, 소화성 궤양, 췌장염 등의 원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알콜 중독자들은 정서적으로 사나워지고 포악해진다. 술이 전두엽에 직접적인 손상을 줘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일으킨다. 이 경우 상습적인 폭행이 벌어지며 가족들의 불행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광명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알콜중독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상담은 보건소에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상담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가량 진행되며 사안에 따라 전문 병원을 연결해준다. 한편 장애인복지관에서는 알콜 자조 모임이 1주일에 1회 진행 중이다.


알콜 중독 자가 진단

1. 술을 얼마나 자주 마십니까?
ⓞ 전혀 마시지 않는다 ① 한 달에 한번 미만 ② 한 달에 2-4회③ 1주일에 2-3회 ④ 1주일에 4회 이상

2. 평소 술을 마시는 날 몇잔 정도나 마십니까?
ⓞ 1-2잔 ① 3-4잔 ② 5-6잔 ③ 7-9잔 ④ 10잔 이상

3. 한번 술을 마실때 소주 1병 또는 맥주 4병 이상의 음주는 얼마나 자주 하십니까?
ⓞ 전혀 없다 ① 한 달에 한번 미만 ② 한 달에 한번 ③ 일주일에 한번 ④ 매일같이

4. 지난 1년간 술을 한번 마시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다는 것을 안 때가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 전혀 없다 ① 한 달에 1번 미만 ② 한 달에 한번 ③ 일주일에 한번 ④ 매일같이

5. 지난 1년간 당신은 평소 같으면 할 수 있었던 일을 음주 때문에 실패한 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 전혀 없다 ① 한 달에 1번 미만 ② 한 달에 한번 ③ 일주일에 한번 ④ 매일같이

6. 지난 1년간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아침에 일 나가기 위해 다시 해장술을 필요했던 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 전혀 없다 ① 한 달에 1번 미만 ② 한 달에 한번 ③ 일주일에 한번 ④ 매일같이

7. 지난 1년간 음주 후에 죄책감이 들거나 후회를 한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 전혀 없다 ① 한달에 1번 미만 ② 한달에 한번 ③ 일주일에 한번 ④ 매일같이

8. 지난 1년간 음주 때문에 전날 밤에 있었던 일이 기억나지않았던 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 전혀 없다 ① 한 달에 1번 미만 ② 한 달에 한번 ③ 일주일에 한번 ④ 매일같이

9. 음주로 인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다친 적이 있었습니까?
ⓞ 없었다 ① 있지만, 지난 1년간에는 없었다 ② 지난 1년간 있었다

10. 친척이나 친구, 또는 의사가 당신이 술 마시는 것을 걱정하거나 술끊기를 권유한 적이 있습니까?
ⓞ 전혀 없다 ① 한 달에 1번 미만 ② 한 달에 한번 ③ 일주일에 한번 ④ 매일같이

12점 이상 : 상습적 과음자로 주의가 필요 → 알코올 전문가에게 상담하세요.
15점 이상 : 문제음주자로 적절한 조치가 필요 → 알코올 전문가에게 치료 받으세요.
20점 이상 : 알코올 중독자로 빠른 알코올 중독병원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