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장 박승원) 광명도서관은 지난 20일 '길 위의 인문학' 5차시로 철학 기행을 진행했다.

◐ 사진 출처 = 광명시 제공
◐ 사진 출처 = 광명시 제공

광명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난달 23일부터 강연, 탐방 등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번 철학 기행은 '철학 기행 : 길 위에서 시인처럼, 나무처럼 철학 하기'를 주제로 우리 민족의 고유한 품격과 인문학이 살아 숨을 쉬는 종로구 북촌 일대의 서순라길, 백인제 가옥 등 고즈넉한 길과 풍경, 운치 있는 나무와 골목길을 두루 다니며, 길 위에서 만나는 철학과 시(詩), 나무에서 느낄 수 있는 향취를 음미했다. 이를 통해 인문학적 성찰을 경험하고 참여자들 간의 연대와 나눔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탐방에 함께한 한 참가자는 "길 위에서 듣는 나무에 깃든 삶의 이야기들이 깊은 울림으로 다가왔다"라며 "잠시 삶을 돌이켜 보는 여행의 시간, 새로운 나로, 인생을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희망을 안겨준 소중한 경험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광명도서관 관계자는 "길을 걷다 보면, 무심코 지나쳐가기에 결코 알 수 없는 수많은 것들이 있다. 잠시 나를 잊고 미처 몰랐던 새로운 것들을 통해 느껴지는 철학의 면모를 찾게 될 것"이라며, "이번 길 위의 인문학 철학 탐방을 통해 깨달음과 배움, 감동의 순간을 경험하고 채워지셨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