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오후 6시까지 미취업 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신청·접수

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경기청년 역량 강화 기회 지원 사업' 상반기 신청을 오는 30일 오후 6시까지 받는다.

민선 8기 공약으로 경기도 청년에게 자격 기준(스펙) 획득 기회를 더 고르게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사업은 상반기에 광명시, 하남시, 군포시, 오산시, 의왕시 등 16개 시·군이 먼저 응시료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16개 시·군 청년(시·군 조례에 따른 청년 연령) 가운데 응시일 기준 미취업이라면 경기도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apply.jobaba.net)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토익 등 어학 19종, 국가기술자격 544종, 국가 공인 민간자격 95종에 해당하는 응시료를 실비로 지원한다.

청년 1인당 연간 최대 지원금은 30만 원이며, 한 개의 시험당 최대 10만 원까지 3회에 걸쳐서 받을 수 있다. 다만 저가 시험을 주로 응시하는 청년들을 위해 연간 총 10만 원 금액 내에서는 3회 이상의 시험 응시료를 지원받을 수 있고 시군별 사업비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지원한다.

응시료 지원 사업의 경우 시군별로 예산이 소진될 수 있어 이미 시험을 응시한 미취업 청년이라면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상반기 신청한 응시료의 경우 검증 절차를 거쳐 7월까지 차례로 지급할 예정이다. 다만 상반기에 신청 기간을 놓친 경우라면 하반기에 신청할 수 있고, 하반기에는 10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30개 시군에서 응시료 지원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