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이 지난 15일 '민선 7기 일자리정책'을 발표 하면서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정책에 대한 이해 부족과 준비성 결여로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해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이날 광명시는 2022년까지 4년간 공공일자리 2만5,270명과 민간일자리 3만740명을 합해 총 5만6,010명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박승원 광명시장은 “일자리는 개인의 삶이며 희망이다. 일자리 실적에 연연하지 않고 구직 희망자 한 사람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사람 중심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특히 재난 수준의 청년 실업문제를 직시하고 청년들이 꿈을 잃지 않고 희망을 주는 청년드림 일자리 정책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하지만 정책 실현에 대한 질문과 기업 규제 철폐 정책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못하는 등 정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 부족을 드러냈다.

한편, 시에서 4년간 공공일자리 2만5270명 이상을 창출 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2018년 현재 공공일자리 사업은 6,319명이 참여하고 있고 이 인원을 4년간 산술적으로 늘리면 2만5,276명이 된다. 과연 일자리 창출을 경제적 상황이나 여건의 고려 없이 단순히 현재를 기준으로 삼아 4년간의 산술적인 계산으로 수치화가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과 산술적인 계산에 의존한 일자리 창출이 과연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와 더불어 진정성에 대한 문제를 야기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