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평가서 최우수 시·군으로 선정
▶지난 3일 경기도 환경의 날 기념행사서 기관 표창 수여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경기도 주관 2022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 시·군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 지난 3일 제27회 경기도 환경의 날 기념행사에서 기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이번 평가는 ▲미세먼지 개선 성과 ▲기관장 관심도 ▲미세먼지 발생원 관리 ▲계절관리제 시행 실적 등 4개 분야 21개 지표에 대한 정량평가(70%)와 우수 시책 등 외부 전문가 평가(3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광명시는 지난해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인 자동차 배출가스와 날로 늘어가는 대규모 공사장 비산먼지 등의 효율적 관리와 저감 방안 마련을 위해 미세먼지 배출원 관리 방안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제안을 적극 수렴하고 함께 방안을 모색을 하는 시민참여형 정책을 펼쳤다.

또 △운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 △친환경 자동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장·공사장 집중 관리 △계절관리제 기간 내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특별점검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적극 행정을 펼쳐 높은 점수를 얻었다.

특히 미세먼지 관련 조례 개정으로 어린이 이용시설 인근의 일정 규모 미만 공사장의 비산먼지 신고와 억제 조치를 의무화하고, 관내 재건축·재개발 등 대규모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9개 대형 건설사와 자발적인 미세먼지 저감 협약을 체결하는 등 공사장 비산먼지 개선을 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 광명시는 ▲친환경 살수차 1대 추가 구입으로 도로 청소 강화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수단 친환경차 보급 확대 ▲광명지하차도에 미세먼지 저감 기술인 광촉매 코팅을 적용한 시범 사업 추진 등 도로 위 미세먼지를 집중 관리한다.

또한 사업장·공사장 미세먼지의 빈틈없는 관리를 위해 드론을 활용한 불법 배출 행위 감시 등 미세먼지 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그동안 지역 상황을 고려해 지속적으로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추진해 온 노력이 이번 평가에서 인정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여 시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