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광명 정가에서는 퇴직한 고위 공무원들의 계약직 재임용과 관련된 논란이 한창 뜨겁다.

 그중에서도 모 국장의 일자리 정책보좌관 (이하 정책보좌관)임명이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민주당 시의원들과 자유한국당 시의원 10명이 관피아 척결을 주장하며 정책 보좌관 임명과 관련된 기자회견을 가졌기 때문이다.

 내용인 즉, 도시공사에 취직하는 일이 없을 거라 단언한 당사자가 퇴직 1주일 만에 4급 상당 정책보좌관에 특채된 것은 시민과 시의회를 기만한 행위라고 단정하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핵심부서에 측근 채용을 지양하고 있는 반면 양기대 시장은 퇴직한 최측근을 공직자까지 재취업 시키고 있다며 정책보좌관의 임명을 철회하고 그 결과를 오는 12일 임시회 첫날까지 통보해 달라고 요구했다.

 민주주의 기본인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문제제기에 있어 정체성이 다른 두 당의 공동 기자 회견은 과히 현 시장이 민주당 소속인 걸 감안하면 시민을 위한 협치의 본보기라 할만하다. 그렇다, 얼핏 보면 민주당 의원들의 소신 있는 모습으로까지 비춰진다. 그러나 그 내막을 살펴보면 조금 의심 스러운 면이 있다.

 지금 광명시의 가장 '뜨거운 감자' 는 광명도시공사(이하 공사)관련 건이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공사 폐지안을 주장하면서 당의 스탠스를 유지 했으나, 어찌된 일인지 민주당 의원들은 며칠 전 졸속으로 치러진, 공사관련 공청회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이 없고 공사 관련 당론도 없다. 그래서 공사와 관련된 명확한 스탠스를 취한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달리, 명확한 당론을 내지 못하는 것은 본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인들의 이해관계와 관련된 문제 때문이거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적 포지션 때문에 이를 위해서 시간 끌기나 물 타기용이 아닐까하는 합리적 의심을 제기 하는 것이다.

 그런데, SNS상에서의 모 의원과 작은 논쟁이 있었다. 언론의 비판적 기능에 대해 오해를 했을 수도 있지만 비판에 대해 논리적 대응이 아닌 감정적 대응을 보면서 씁쓸함을 금할 수 없다. 물론 그 어떤 비판도 겸허히 수용하겠다는 또 다른 의원의 글을 보면서 조금은 위로를 받았다.

 내년에 지방선거가 있다.

 그 어떤 비판도 불편부당하게 생각하고 진정성 없는 정치기술자가 아닌 그 어떤 비판에도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지고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지역을 위해 고민하는 새로운 시대정신에 맞는 정치인이 당선되기를 광명 시민으로서 기대해 본다.

권도형 발행인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