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광명시민체육관서 412명 참여 속에 열려
▶홍보대사 노정렬 사회로 개회식, 토론, 축하공연 등 順
▶총 353건 시민 제안 나와, 투표 통해 우선순위 결정

지난 27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가 열리고 있다./광명시 제공
지난 27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가 열리고 있다./광명시 제공

광명시 집단지성 대규모 공론장인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가 지난 27일 오후 2시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열렸다.

민선7기 네 번째로 열린 이날 원탁토론회에는 사전 신청을 받아 모집한 412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광명시는 백신접종 완료 확인, 명부작성, 소독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토론회를 진행했다.

광명시는 이날 토론장에 정책알림 부스를 운영해 기후에너지, 복지, 도서관, 광명사랑화폐 등 광명시 정책을 소개하고, 시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시민이 자랑하고 싶은 광명시 정책'을 발표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축제 한마당'이 됐다.

토론회는 광명시 홍보대사인 노정렬의 사회로 개회식, 토론안내, 토론, 축하공연, 자랑하고 싶은 정책 BEST 3 발표, 토론결과 발표, 토론참여 BEST 시민상 선정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시민들은 ▲생활편의시설(S.O.C.) 많이 부족해요 ▲우리 청년은 이것이 필요해요 ▲착한경제 기업이 많아지려면 ▲문화도시 광명시 이렇게 만들어가요 ▲1인가구 복지정책 다양화 방안 ▲방과 후 다함께 돌봄센터 더 많이 필요해요 ▲코로나 19로 교육격차가 심해지고 있어요 ▲시민 환경 교육 이렇게 해주세요 등 8개 주제 중 원하는 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지난 27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박승원 시장이 원탁토론회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있다./광명시 제공
지난 27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박승원 시장이 원탁토론회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있다./광명시 제공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박승원 시장은 2018년부터 3년간 진행해온 원탁토론회 추진상황을 보고했다. 특히 주차장 부족 개선, 안양천 테마공원 조성, 청년 문화공간 조성, 대형사거리 보행 편의 개선, KTX광명역까지 직행버스 운행, 청년 취업(면접)지원, 아동폭력 전문기관 설립, 영유아 체험 놀이시설 조성, 공유냉장고 조성 등 시민제안으로 진행되고 있는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박승원 시장은 "시민의 의견을 100% 다 반영하는 것이 당연하고 옳다고 생각하지만 법·제도·시간적 한계와 예산과 절차상의 어려움으로 그렇게 하지는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여러분들이 주신 의견이 시정에 반영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대정신이고 지방정부가 가야할 길이라 생각한다"며 "시민참여·자치분권 도시를 뛰어넘어 시민이 주도하는 광명시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이 넓고 깊게 시정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승원 시장은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원탁을 다니며 시민의 제안을 직접 듣고 함께 의견을 나눴다.

이날 토론에서 시민이 제안한 의견은 총 353건으로 이중 주제별 의견을 빈도순으로 분류하고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했다.

주제별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의견은 △나이제한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종합시설 조성(생활편의시설) △청년을 위한 프로그램 및 홍보(청년정책) △공공기관의 착한기업 물품사용 조례제정 및 실수요자와 대상자 연계(착한경제기업) △예술가가 참여하는 예술 문화의 거리 조성, 스토리가 있는 둘레길 조성(문화도시)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지원(1인가구) △행정복지센터 안에 돌봄기능 확대 및 다함께 돌봄센터 확충(돌봄) △청소년 활동 공간 지역별 균형 있게 조성(청소년 격차) △환경 관련 센터 운영으로 커뮤니티 활성화 및 환경 시민 교육 진행(환경교육) 등이다.

지난 27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8개 주제별 발표자 8명에게 '토론참여 BEST 시민상'을 수여하고 있다./광명시 제공
지난 27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8개 주제별 발표자 8명에게 '토론참여 BEST 시민상'을 수여하고 있다./광명시 제공

광명시는 이날 8개 주제별 발표자 8명에게 토론참여 BEST 시민상을 수여했다. 상을 수상한 시민은 향후 일일 명예시장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이날 발표한 자랑하고 싶은 광명시 정책 BEST3은 '안양천 공원화, 어린이 체험 놀이터 등 공원조성 사업',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3기 신도시' 등 광역연계 개 '제1호 평생학습도시, 자치대학' 등 평생학습 정책이다. 광명시는 이날 원탁토론회 시민 투표와 함께 온라인 설문조사(11월 19~23일)로 총 10개의 정책 중 자랑하고 싶은 광명시 정책 BEST3을 선정했다.

매년 원탁토론회에 참가한 한 시민은 "처음 떨리는 마음으로 원탁토론회에 참여했던 때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네 번째를 맞았다. 처음엔 내가 말한 의견이 정말 정책에 반영 될까 하는 생각으로 참여했는데, 원탁토론회에서 결정된 사항이 정책에 반영되는 것을 보고 놀라고 기뻤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승원 시장은 "광명시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오늘 함께 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내년에 반드시 안전한 일상회복을 통해 올해보다 좀 더 나은 원탁토론회를 진행해 시민들이 서로 만나 동네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오늘 깊이 있고 즐겁게 토론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광명시가 더 나은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이 협력, 단결로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며 민선7기 네 번째 원탁토론회를 마무리했다.

한편 광명시가 지난 3년간 매년 개최한 500인 원탁토론회에는 총 3870명의 시민이 참여해 924건의 의견을 제시했으며, 그 중 481건 157억 7000만원을 예산에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