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월 생활체육 지도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문체부 각 지자체 전달
▶양 체육회 1년 넘게 미루면서 지도자들 갑질에 의한 고용불안 시달리게 만들어
▶장애인체육회 내부에서는 1년 넘게 해고 협박, 상시적 욕설, 음주 강요 등 의혹 일어

2일 오전 광명시의회 정문에서 시의원들이 생활체육 지도자들 처우 개선에 수수방관하는 광명시를 향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2일 오전 광명시의회 정문에서 시의원들이 생활체육 지도자들 처우 개선에 수수방관하는 광명시를 향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명시체육회와 광명시장애인체육회가 정부 방침인 '생활체육 지도자들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결국에는 양 체육회 내부에서 생활체육 지도자들이 갑질에 의한 고용 불안에 시달리게 만들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장애인체육회 내부에서는 생활체육 지도자 4명이 사무국장에 의해 약 1년 동안 해고 협박과 더불어 상시적인 욕설과 음주 강요, 온라인 대학원 강의 대리출석 등의 갑질과 함께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지도·감독 권한을 가진 광명시가 안일하게 대처한 것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2일 광명시와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1년 여 전인 지난 2020년 8월 '생활체육 지도자 정규직 전환 공통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전국 18개 광역자치단체에 가이드라인을 전달했다. 문체부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자치단체 내 광역 및 기초 체육회 내에서 자체적으로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도록 했다.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생활체육 지도자 업무는 연간 9개월 이상 계속되며 향후에도 2년 이상 지속되기에 정규직 전환 대상 직군에 해당, 정규직 결정은 각 시·도 체육회에서 '자체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하도록 하며 시·군·구체육회에 위임 가능하다.

하지만 광명시체육회와 장애인체육회는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 구성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견지하다가 결국에는 생활체육 지도자들이 고용 불안에 시달리게 만든 것도 모자라 직장 내에서 상급자들에 의해 각종 멸시를 당하게끔 방치했다는 비난을 자초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지난달 28일 광명시체육회 및 광명시체육회 소속 생활체육 지도자들은 민주노총과 힘을 합쳐 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명시체육회 이사장이자 광명시장애인체육회 회장인 박승원 시장을 향해 "광명시와 체육회는 생활체육 지도자들에 대한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하고 체육회의 불공정한 차별 근절을 위해 체육회 일반직 직원들과 체육 지도자들 간 임금체계를 통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에 대한 처리에 대해 박승원 시장은 직접 설명하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8일 광명시청 정문에서 광명시체육회와 광명시장애인체육회 소속 생활체육지도자들이 민주노총과 함께 '체육회 갑질·불공정·저임금'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난달 28일 광명시청 정문에서 광명시체육회와 광명시장애인체육회 소속 생활체육지도자들이 민주노총과 함께 '체육회 갑질·불공정·저임금'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후 광명시의회 일부 시의원들도 2일 '광명시체육회 및 장애인체육회 갑질행위 규탄 및 생활체육 지도자의 처우개선 촉구'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광명시를 압박했다.

시의원들은 성명서에서 ▲체육회 일반직과 생활체육 지도자들의 급여 체계 통합에 의한 차별 없는 근로조건 조성 ▲직장 내 갑질 행위와 괴롭힘 일삼은 관련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 및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장애인체육회측은 사무국장 관련 갑질 의혹 조사를 위해 지난달 21일 1차 윤리위원회를 개최했으며 오는 8일에는 가해자로 지목된 사무국장과 피해자들이 참석한 상황에서 2차 윤리위원회를 열어 징계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광명시체육회와 장애인체육회는 각각 11월 중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열어 빠르면 올해 말까지 광명시체육회 소속 생활체육 지도자 14명과 광명시장애인체육회 소속 생활체육 지도자 4명 등 총 18명의 생활체육 지도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킨다는 계획이다.

광명시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에 관한 권한은 양 체육회에서 갖고 있다. 이번 달 중으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서 정부가 권고한 대로 올해 말까지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갑질 의혹이 제기된 장애인체육회 사무국장 문제도 장애인체육회 수석부회장이 중심이 되어서 윤리위원회를 통해 징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