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안양천 일대 침수 우려 높은 둔치주차장 직접 찾아
관계자와 각종 사고 예방 및 초기 대응방안 관련 의견 나눠

지난 9일 안양천에서 최 준 광명소방서장이 여름철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 확인점검을 하고 있다./광명소방서 제공
지난 9일 안양천에서 최 준 광명소방서장이 여름철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 확인점검을 하고 있다./광명소방서 제공

광명소방서는 지난 9일 최 준 소방서장이 여름철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관서장 현장 확인점검 및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현장 확인점검은 여름철 장마와 태풍 등 자연재난 발생을 대비한 선제적 예방활동의 일환으로 침수피해 우려가 큰 재난취약시설의 각종 안전사고 및 인명 피해를 사전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최 준 서장은 안양천 일대 침수 우려가 높은 둔치주차장을 직접 찾아 관계자와 함께 각종 사고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예방 및 초기 대응방안에 관하여 함께 의견을 나누고, 비상시 인명대피 사전대비 여부, 수방·수난장비 유지관리 상태를 점검하는 한편 전반적인 안전관리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중점 확인사항으로는 최근 국지성 집중호우에 따른 하천변 인도 및 주차장 이용객에 대한 피난·경고방송 안내 여부 ▲침수 피해 우려가 큰 하천 등 유수소통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지장물 확인·제거 ▲도로변 빗물받이, 배수로의 상태 ▲침수·고립·붕괴 위험요인파악 및 안전조치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최 준 광명소방서장은 "풍수해 재난에 대비해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다각적인 재난대응 강화방안을 마련하고, 소방인력과 수방장비 가동상태를 100% 유지하여 비상시에는 즉각적인 대응으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