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이 열흘 전 광주광역시 학동에서 발생한 철거 현장 사고 후에는 긴급회의를 소집, 지역 내 대규모 공사 철거현장 위주로 공사를 일시 중단하면서까지 안전점검을 지시했지만 정작 지역 내 소규모 공사 현장에서 생긴 사망사고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박승원 시장은 지난 16일 발생한 광명3동 다세대주택 신축공사 현장 사망사고(관련 기사 아래 링크) 다음날인 17일 대책 마련 없이 치적쌓기용이라는 지적을 사고 있는 '시민과의 대화'를 이어가면서 광주광역시 사고 이후 마련한 긴급 안전점검이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냐는 지적까지 낳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지난 14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고 "지난 주 광주광역시 철거현장 건물 붕괴로 소중한 시민이 목숨을 잃고 중상을 입어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운을 뗀 뒤 "우리 광명시에도 현재 대규모 공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광명시는 대규모 공사현장 재점검을 위해 지역 내 재건축·재개발 현장의 해체 및 철거작업을 전면 중단하고 관련 전문가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하지만 박승원 시장은 지난 16일 광명에서 발생한 다세대주택 신축공사 사망사고 후에는 관계 부서를 향한 대책 마련 지시 조차 없이 ‘재선 행보(再選 行步)라는 지적을 낳고 있는 '시민과의 대화'를 강행했다.

일각에서는 박승원 시장이 사망사고 발생 직후 지역 내 소규모 신축공사 현장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지시했다면 사망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마저 드러내고 있다.

더 나아가 소규모 건축공사에 대한 허가 및 관리감독을 맡고 있는 담당 부서인 광명시 주택과의 담당 과장은 현재 광명에서 진행 중인 소규모 신축공사 현황 파악 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 것도 모자라 현장 점검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력 부족 현상’만 강조하면서 행정에 대한 불신을 자초했다.

이로인해 지난 16일 광명에서 발생한 사망사고는 언제 어떤 방식으로 일어날지 모른 채 ‘광명시 건축공사현장 위험 상존’으로 작업자들은 물론 시민들에게도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일각에서는 재선에만 몰두한 채 시민의 안전을 외면하는 박승원 시장과 더불어 담당 공무원의 안일한 대처에 대해 불신과 더불어 "도대체 누굴 믿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다세대주택 사망사고 발생 장소 인근 주민 A씨는 "5월 말부터 담벼락 붕괴 위험성을 공사 관계자들에게 수차례 알렸지만 대책 마련 없이 공사를 강행하면서 결국 근로자가 숨지고 나서야 공사가 중단됐다"며 "이럴 줄 알았으면 광명시에 민원을 넣었어야 했는데라는 생각도 하지만 과연 광명시가 제대로 대처를 했을까라는 의구심도 든다"고 푸념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