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장 박승원)는 광명동굴 주변(가학동 10번지 일원) ‘광명문화복합단지’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광명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구역을 지정하기 위한 주민 공람을 6월 11일까지 실시한다. 토지 소유자 등은 광명시청 도시계획과에서 사업계획서, 수용 또는 사용할 토지 세목 등을 공람할 수 있다.

시는 내년 상반기에 도시개발구역을 지정하고 하반기에 실시계획을 승인한 후 2023년 보상에 착수해 2026년 준공할 예정이다.

광명동굴은 2015년 4월 유료 개방이후 6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100대 대표관광지에 3회 연속 선정되는 등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광명시는 광명동굴 외에도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자 광명동굴 주변 약 56만㎡(17만평)에 자연・문화・관광・쇼핑이 어우러진 광명문화복합단지를 조성한다.

시는 2018년부터 민간자본을 유치해 광명동굴 주변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나섰다. 광명도시공사가 사업자 공모를 통해 2019년 12월 NH투자증권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체결했으며, 2020년 2월 민간합동법인인 ㈜광명문화복합단지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를 설립했다.

광명시는 광명문화복합단지를 독특한 자연환경과 창의적인 문화 활동이 조화된 ‘개방형 문화복합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문화시설, 상업, 주거, 기반시설용지를 균형 있게 계획하였으며, 근린공원 내에 주민을 위한 도서관 건립 등 공공기여 방안도 포함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은 광명역세권지구, 광명시흥테크노밸리와 연계해 활력 있는 경제 도시, 일자리가 풍부한 자족도시를 실현할 성장 동력이다”며 “광명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