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의 한 공립 중학교에서 회계부정 의심 신고가 접수돼 광명교육지원청이 감사에 착수하면서 향후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해당 중학교 교사들 사이에서는 '예산 지급'에 있어서 광명교육지원청과 B중학교 양측 사이에 말이 달라 핑퐁게임으로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혹여 주도권을 쥔 광명교육지원청이 자기들 유리하게 감사 결과를 이끌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상급기관인 경기도교육청 차원에서 감사의 필요성 마저 내놓고 있다.

18일 광명교육지원청에 따르면 광명시 일직동에 위치한 B중학교 회계 부정 관련 신고가 접수됨에 따라 최근 현장 감사를 실시했고, 앞으로 길게는 60일 동안 회계 부정 여부를 들여다 볼 계획이다.

이번 사안이 촉발된 것은 B중학교 교사 A씨가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하면서다.

A교사가 제기한 가장 큰 문제는 예산 부족 현상이 올해에도 지속될 전망이어서 ▲체육 교구 미비 ▲과학 교구 미비 ▲특별실 장비 미비 ▲정수기 미설치 등의 현상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실제 2020년 개교한 이 학교에는 '예산 부족'이라는 어이 없는 이유로 학교 운동장에 축구골대가 없는가 하면, 정수기가 설치되지 않은 층(4층)이 있어서 특정 층(3층)으로 목 마른 학생들이 대거 몰리는 현상이 1년 넘게 지속 되고 있어 그 피해가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명교육지원청과 B중학교 양측간에는 핑퐁게임 마저 전개되고 있다.

이는 2021학년도 개학을 전후한 시기에 광명교육지원청의 실수로 초과 지급된 예산 5,240만원을 광명교육지원청이 B중학교를 상대로 반납하라는 공문을 지난 1월 28일 발송했다는 것.

하지만 광명교육지원청은 "초과 지급 예산에 대한 반납을 요구한 적이 없다"고 말하고 있어, 되레 B중학교 내에서 행정실과 교사들 간 불신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A교사를 비롯해 B중학교 교사들이 교장을 향해 문제 제기를 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이미 교육지원청이 아는 사안이다. 감사가 나와도 본인이 다 책임질 사안이기에 더 이상 언급하지 말라"는 말뿐이라는 것이 교사들의 전언이다.

A교사는 또 B중학교에서 예산 집행을 1년 단위가 아닌 2년(24개월)으로 처리한 부분을 지목했다.

통상 당해 연도 예산은 그 해 집행되어야 하고 미집행 시 이월 또는 반납하게 돼 있지만 ▲전산 및 학내 망 유지보수비용 ▲전기안전 관리 위탁용역비 ▲소방시설 관리위탁 용역비 ▲복사기 및 등사기 임대료 등 총 4개 항목은 이미 집행이 됐음에도 불구, 2020년 예산이 '0원'으로 처리됐다.

A교사는 이에 대해 "이들 4개 항목에 대한 2020년 예산 3,372만원은 학교 예산 부족으로 행정실장이 개인적으로 개인통장을 통해 처리한 것으로 안다. 이 항목들을 24개월로 바꾼 것은 올해 예산이 들어오면 처리할 계획이라고 한다. 분명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지만, 학교 선생님들은 행정실장이 학교를 위해서 부득이하게 한 행동이지 비리를 저지르기 위해 한 행동은 아니길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 다만 교육청 차원에서 명명백백 잘잘못을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B중학교 학생들 사이에서는 어른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말들이 나돌고 있다.

B중학교 또 다른 교사 C씨는 "중학교 1학년들이 '선생님, 우리 학교 거지학교냐', '우리가 모금을 해야 하느냐'라는 말을 한다. 너무 가슴이 아프다"며 "도대체 신생 학교에 정수기가 부족해서 4층 아이들이 3층으로 가고 특별실에 칠판이 없는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C교사는 또 "민원에 대한 답변상으로는 우리 학교측이 일방적으로 잘못한 것 같다. 만약 그 누군가의 잘못이라면 처벌을 받아야 하지만 광명교육지원청측에도 잘못이 있다면 이번 감사는 경기도교육청 차원에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감사가 '제 식구 감싸기'로 끝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와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광명지부는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광명교육지원청이 아니라 경기도교육청이 직접 나서서 해당 중학교 회계를 철저히 감사하고 결과에 따라 관련자를 엄중 조치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