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 성적지상주의 문화와 평가 시스템으로 인한 인권침해 갑질 구조 비판
체육 단체의 운영시스템 개선, 스포츠 비위 처리, 징계 심의 시스템 전면개선 등의 자정 능력이 선행되어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31일 제8차 당·정·청 을지로 민생현안회의에서 민생 집중 점검 과제를 논의했다.

경기 광명갑 임오경 의원(더물어민주당/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이 자리에서 성적지상주의 문화와 이를 부추기는 제도적 장치들로 인한 선수 및 감독에 대한 갑질 등 체육계의 만연한 인권침해 문제가 반드시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을지로위원회 사회적 갑질 분야 책임의원인 임오경 의원은 얼마 전 우리 사회에 큰 아픔과 충격을 준 故최숙현 선수의 안타까운 죽음은 체육회와 지도자와 선수의 위계관계, 단절되어 있는 폐쇄된 훈련 장소, 피해자가 피해 신고를 하거나 사건 처리 절차에 신뢰를 가지기 어려운 여러 갑질적 정황이 만들어 낸 결과라고 밝혔다.

특히 임오경 의원은 체육계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운동부를 운영하는 지자체 체육회의 갑질을 지적했다. 임 의원은 이 자리에서 지자체 및 산하 체육회는 지도자와 선수의 대회 성적만을 기준으로 직장운동부 운영비 및 지도자·선수의 연봉을 책정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한 선수단이 행정 업무도 처리해야 하는 반면 체육회는 관리 감독도 제대로 받지 않는 경우가 많아 횡령, 비리 등 사고가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갑질은 지자체-체육회-지도자·선수로 연결되는 수직적 구조가 기저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임오경 의원은 문체부가 앞장서서 이런 갑질을 바로 잡아야 할 것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서는 체육 단체의 운영시스템 개선, 스포츠 비위 처리, 징계 심의 시스템 전면개선 등의 자정 능력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임오경 의원이 소속되어 있는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는 한 달여 동안 현안보고와 청문회를 통해 故최숙현 선수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스포츠계 인권 강화 법률개정안, 일명 최숙현법을 어제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