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성위원장(더불어민주당광명을 지역위원장)은 29일 오후 2시 역세권 빛가온초등학교 강당에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역세권에 대한 광역교통망 대책 설명회를 가졌다.
역세권 개발은 당초 상업지역으로 개발되었으나 중간에 일부 용도가 주거지역으로 변경되면서부터 학교문제와 교통문제 등이 심각해졌고, 또한 인근의 대규모 판매장들과 공동주택등이 입주하면서 주민들의 민원이 가중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광명동굴과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조성으로 향후 역세권을 통과하는 교통량이 대규모를 증가하게 될 것이고 기아자동차 대형차량의 역세권 통과로 광명역 주변은 교통 혼잡과 주차난의 민원이 증가하게 되었다.
 
현충렬 시의원은 발제를 통해 역세권의 교통흐름과 주차난 그리고 각종 교통상황에 대한 발표를 하였고, 패널로 참가한 교통전문가 오충근 박사는 대형쇼핑몰의 무료주차 시간 조절과 입체 주차시설 증설에 대해 논의를 하였고, 이승택(역세권주민협의체) 회장은 서해안고속도로 IC 추가 신설을 통해서 역세권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역세권주민의 수요조사를 통해 버스 노선개편 및 증설에 적극 나서야 하며, 역세권 순환 및 셔틀버스 도입 운영 등을 주장하였다. 
이외에도 질의응답을 통해 서해안고속도로 입구의 추가적인 CCTV설치 요구와 안양천변도로의 조기 착공을 통한 차량분산 그리고 코스트코 주차장 증축 및 통학육교 설치 강남권 연결 교통망 증설등을 요구하였다.
 
강 위원장은 통학육교에 대하여 “자이측은 다음주쯤 광명시 그리고 LH와 협의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며 "가닥이 잡히는대로 추진할 것이다" 라고 답변하였다.  또한, 호반측의 육교 질의에 대해서는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과 시비를 합쳐 추진하겠다”고 하였다. 조만간 확정이 되면 역세권주민협의체와 자이측, 호반측과 별도로 설명회를 다시 가질 예정이라고 답하였다.
 
이날 설명회에는 유근식도의원, 조미수의장, 안성환의원, 현충열의원이 참석해서 토론회를 함께 하였고 인근의 역세권 단지 회장단들과 주민들 100여명이 열띤 토론을 통해 발전적인 제안에 대하여 광명시측에서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