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2 택지지구와 관련된 박 시장의 일련의 대응이 국토부 관계자 확인 결과 거짓으로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
<사진설명=지난 27일 하안1동 주민센타에서 하안2택지지구 지정철회 관련 박승원시장과의 간담회>
국토부의 지난 9월21일  광명시 하안2 택지지구 발표 이후 광명시는 9월27일 반대 성명서 발표를 포함해 최근 10월27일 간담회까지 총3차례에 걸쳐 시의 입장을 밝혔다.
 
광명시는 분명히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는 일관된 내용과 지구지정 철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 관계자는 “처음부터 광명시는 반대가 아니라 자족시설을 충분히 넣어 달라고 했다”면서 “아니면 반대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광명시에서 요구하는 자족시설은 지구 지정 이후에 담아야 할 내용으로 지구지정까지는 문제가 없다고 보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환경영향평가와 주민설명회 등의 일정이 잡혀있다”고 말하며 사업이 구체적이고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즉, 광명시에서 제기한 문제는 택지지구 선정과는 관계 없다는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의 이 같은 설명은 그동안 광명시 발표와 전적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박승원 시장의 도덕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또 다른 국토부 관계자는 오는 11월 5일부터 하안2 택지지구가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된것과 관련해 “하안2지구가 공공택지지구 지정 예정지역이어서 지정된 것으로 안다”며 “투기 수요가 발생 할 수 있어 실거래를 위한 것인지 투기를 위한 목적인지 구분하기 위해 지정한 것으로 알고있다”고 밝혔다.
결국, 광명시는 하안2 택지지구 선정과 관련해, 지구 선정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지구 지정과는 무관한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오히려 국토부가 하안2 택지지구 사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데 일조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박 시장은 지난 27일 하안1동 주민센터에서 개최된 택지지구 반대위원회를 비롯한 주민 간담회에서도 "광명시는 하안2 택지지구 선정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하면서 "시민과 함께 하며,지구지정 철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철회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