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도시공사 반대 투쟁 나설 듯

묻지마식 졸속 공청회. 자료까지 바비인형전 홍보하는 광명시

‘광명도시공사 시민 의견수렴 공청회’가 결국 공사 설립을 위한 구색 맞추기 논란에 직면하며 파행을 거듭한 끝에 졸속으로 마무리 됐다.

이날 공청회의 파행은 사실상 예고된 것과 다름없었다. 이미 시의회를 통과한 만큼 논란의 소지가 있었던 공청회 개최 여부를 놓고 시 집행부가 보여주기 위한 차원의 묻지마식 졸속행정이 아니었냐는 분석이 나온다.

30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청회는 전문가, 시의원 등 8명의 패널 토론으로 이어가려 했으나 이날 참석한 시민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강력한 저항에 봉착했다.

“공청회 패널 중에 반대 패널이 한 명도 없는데 이게 어떻게 공청회냐”는 볼멘소리들이 튀어나왔다.

먼저 공청회 진행과 관련 문제제기에 나선 시민 김태경 씨는 “공청회 자료 부실”을 주장하며 시 집행부를 향해 거칠게 항의하며 날을 세웠다.

이승봉 광명경실련공동대표는 “시민들 반대의견을 묵살한 채 진행하려는 찬성 일색의 공청회를 인정할 수 없다”며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토론자를 섭외해서 공청회를 다시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같은 제안이 받아 들려지지 않으면 향후 도시공사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시민단체와의 파열음은 타협점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향후 파장이 주목된다.

이날 공청회 패널이었던 김정호 시의원은 “오늘의 공청회가 절차상 맞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시민들에게 정당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먼저이다. 토론자가 아닌 광명시민으로 내려가겠다”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조화영 의원도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갔다. 조 의원은 “반대 없는 찬성 토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시민단체의 문제제기는 당연하다”고 주장, 공청회 자료에까지 바비인형전 홍보에만 열을 올리는 있는 시 행정을 강하게 질책하기도 했다.

졸속 공청회 논란에 대한 비판 수위가 높아지자 시측 관계자가 진화에 나섰으나 비판 여론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았다. 박대복 자치행정국장은 “공청회 목적은 시민들 의견을 듣기 위한 것”이라는 해명을 하며 공청회를 계속 진행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패널 좌장보다 목소리를 높인 패널 ○교수에 대해 몇몇 참석자의 불만이 엿보이기도 했다.

한편 조희선 자치행정위원장이 도시공사 폐지 조례안 추진을 예고하고 있어 시 집행부와의 ‘전면전’으로 번질 태세다.

또한 시가 시민단체를 포함한 각계의 우려를 해소하거나 설득하지 못한 채 무리하게 공사 설립을 강행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8월 정식 출범을 앞두고 있는 광명도시공사가 제대로 순항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