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의정부 도의회 북부분원서 열린 평화협력국 행감서
▶최민 의원 "아·태 평화 번영 국제대회, 공적 성과와 개인비위 분리해야"
▶윤석열 정부 대북 강경 기조 속 지방정부 가능한 공공외교 역량 총동원해야

지난 10일 의정부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회의실에서 진행된 평화협력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최민 도의원이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의 성과 폄훼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경기도의회 제공
지난 10일 의정부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회의실에서 진행된 평화협력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최민 도의원이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의 성과 폄훼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최민 의원은(광명2) 지난 10일 의정부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회의실에서 진행된 평화협력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의 성과 폄훼에 우려를 표했다.

최민 의원은 우선 '민선 7기 도정의 가장 빛나는 사업이 평화협력사업'이라고  강조한 뒤 '아·태평화교류협회' 관련 비위들이 보도되고 있어 도민들께 사업 본질인 '한반도 평화 공감대 확산'이라는 고유 성과는 전달되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며 경기도가 비위에 직접 연루된 바가 있는지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신준영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비위 여부는 수사 중이라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아·태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는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들의 국제연대를 위한 뜻 깊은 행사로 분단 이후 최초로 북한 대표단이 남한 지자체에 방문한 매우 의미 있는 성과이다"라고 강조했다.
 
최민 의원은 이에 대해 "이처럼 분명한 공적 성과가 있고 여기에 투입된 공직 인력과 재원도 막대한데, 구성원 개인의 일탈과 비위 때문에 관계자들의 노고가 가려져서는 절대 안된다"며 "윤석열 정부의 '대북 강경 기조', 그리고 뒤따르는 북한의 안보 위협이 계속되는 위기에도 우리는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공공외교 역량을 총동원해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질의를 마쳤다.

한편 최민 의원은 이날 행감 질의 중 경기도는 민선 2기 말미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 제정 이후 오히려 민선 3기 손학규 지사 시설부터 가장 강력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했던 지방자치단체임을 밝힌 뒤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이 민선 7기 이재명 전 도지사 또는 더불어민주당 정부만의 성과와 역할이 아닌 정치권 모두의 의무임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