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2023년도 지역화폐 예산 7천여억원 전액 삭감 방침
▶15개 단체로 구성된 광명시소상공인협회 반발... '예산 부활' 촉구
▶나상준 협회장 "국비 삭감돼도 광명시는 종전처럼 예산 편성해야"

지난 9일 광명시 철산동 철산역 1번 출구에서 광명소상공인협회 등이 윤석열 정부의 2023년도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방침에 반발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광명시소상공인협회 제공
지난 9일 광명시 철산동 철산역 1번 출구에서 광명소상공인협회 등이 윤석열 정부의 2023년도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방침에 반발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광명시소상공인협회 제공

윤석열 정부가 2023년도 '지역화폐'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할 방침을 세운 가운데 광명지역 소상공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광명시지부 등 총 광명지역 15개 업종별 소상공인 단체로 구성된 (사)광명시소상공인협회(회장 나상준)는 정부를 향해 지역화폐 예산 부활을 촉구, 시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동시에 광명시(시장 박승원)를 향해서는 정부 방침과 상관 없이 내년도 지역화폐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는 올해 7,053억원(추경 포함)인 지역사랑상품권 예산을 내년에 전액 삭감하는 방침을 지난 8월 30일 발표했다.

이에 광명시소상공인협회는 이번달 8일 '정부 지역사랑상품권 예산 전액 삭감에 대한 부활 호소문!'을 발표하면서 "광명시 1만 5,000여 소상공인을 대표해 광명시소상공인협회는 정부의 지역사랑상품권 전액 삭감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정부는 삭감된 예산을 전면 부활하여 소상공인과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길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27일 광명시에 따르면 올해 광명지역 지역화폐 관련 예산은 총 110억원으로서 국비 36%, 도비 30%, 시비 34% 등으로 편성됐다.

하지만 내년부터 국비 약 40억원이 편성되지 않을 경우 종전에 해오던 지역화폐 관련 사업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할 위기에 처했다.

광명시는 지난 2019년 4월부터 국·도비 지원을 받아 시민들이 지역화폐 카드에 현금을 충전할 경우 10% 비용을 추가해줌으로써 지역 내 상권 이용을 북돋우기 위한 '광명사랑화폐'를 운영 중이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2023년도 지역화폐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한다는 방침을 세웠고, 국회 차원에서 조만간 있을 2023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서 여·야가 극심한 충돌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명시소상공인협회는 내년도 지역화폐 관련 정부 예산 전액 삭감을 예상하면서, 광명시를 향해서는 정부 방침과 별도로 내년도 시비를 종전대로 편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나상준 광명시소상공인협회 회장은 "박승원 시장께 이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실제 광명시가 정부 방침과 달리 지역화폐 관련 내년도 예산을 올해 규모로 편성할 지 안 할 지는 아직까지 미지수"라며 "조만간 박승원 시장, 안성환 시의장과 함께 만나는 간담회를 통해 다시한번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