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도의회서 열린 '2021년 우수조례 및 제12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서 우수조례로 의장표창
▶'제12회 우수의정대상'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표창, 10대 도의회 임기 중 조례안 등 19건 대표발의
▶478건 조례안·건의안 등 공동발의, 金 의원 "복지수요 대비 사회안전망 강화, 도민 삶의질 높이는데 역점"

31일 오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우수조례 및 제12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김영준 도의원(왼쪽)이 '우수조례'로 장현국 도의회 의장으로부터 의장표창을 받고 있다./경기도의회 제공
31일 오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우수조례 및 제12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김영준 도의원(왼쪽)이 '우수조례'로 장현국 도의회 의장으로부터 의장표창을 받고 있다./경기도의회 제공

"갈수록 증가하는 복지 수요에 대비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여 도민 삶의 질을 높이고 경기도 발전에 기여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김영준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1, 보건복지위)이 '대한민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제12회 우수의정대상'과 '경기도의회 2021년 우수조례상' 두 가지를 동시에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김영준 도의원은 31일 오후 2시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우수조례 및 제12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조례'로 의장표창을, '제12회 우수의정대상'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표창을 수상했다.

김영준 의원은 제10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어 후반기 보건복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총 19건의 조례안·건의안·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총 478건의 조례안·건의안·결의안을 공동 발의하는 등 활발한 입법 활동을 펼쳐왔다.

대표발의 조례로는 ▲경기도 통일희망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경기도교육청 미디어 리터리시 교육 지원 조례안 ▲경기도 웰다잉(Well-Dying)문화조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경기도 아이누리놀이터 조성 및 관리 조례 등이다.

또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개정 촉구 건의안',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안', '투기과열지구 내 정비구역 지정시 원주민조합원 재정착을 위한 대출규제 완화 건의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선도적인 법·제도적 정비 및 입안으로 자치입법과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해 한국자치발전연구원으로부터 '2021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경기도의회 우수조례상을 수상한 '경기도 웰다잉(Well-Dying)문화조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웰다잉 문화확산 및 엔딩노트, 유품정리 등 관련 사업 지원에 대한 사항을 추가했다.

이 조례는 고령사회 진입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고독사 문제 등으로 유품정리에 관한 적절한 법규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유품정리의 개념을 최초로 법제화하고 관련 사업의 활성화에 대한 지원을 담은 것에 의미가 있다.

김영준 의원은 지난해에는 어린이 놀이터 조성·관리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 아이누리놀이터 조성 및 관리 조례'를 제정해 2020년 본예산 72억 원, 2021년 본예산 48억 원 편성에 기여했으며, 그 성과로 2020년 경기도의회 '우수조례'로도 선정된 바 있다.

김영준 의원은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 및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 수행으로 2019년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도 선정되는 등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견제자로서의 역할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또한 상임위원회 관련 기관·단체와의 지속적인 정담회 및 토론회를 통해 도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대안으로 제시하는 등 도민의 대변자로서 적극적이고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경기도 테크노밸리 조성을 위한 운영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 '경기도의회 간행물편찬위원회 부위원장','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 특별위원회 위원' 등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경기도 발전과 도민 복리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모범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김영준 의원은 "경기도민의 일꾼으로서 아동, 노인, 장애인, 저소득 가구 등 다양한 계층의 복지향상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저 출생 고령사회 진입에 대응하기 위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노인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돕기 위한 정책 마련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왔다"면서 "오늘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도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여 도민 복지향상과 경기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