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도문학관, 경기도 제1호 공립문학관 등록”

◆ 기형도를 사랑하는 시민의 뜻이 담긴 기형도문학관

2018년 3월 19일 공립문학관 등록

기형도문학관 외부(왼쪽), 문학관 내부(오른쪽)

기형도문학관(제18-문-01호)이 경기도 첫 번째 공립문학관(「문학진흥법」 제21조 및 시행령 제14조)으로 등록되었다.

 「문학진흥법」(공포 : 2016. 2. 3)의 공립문학관 등록 기준을 통과한 기형도문학관은 소장 자료 100점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예사 및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있다. 전시실과 수장고, 연구실(사무실) 및 강당, 창작 체험실, 도서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재 및 도난 방지시설, 온·습도 조절장치를 갖추고 있다.

2016년 문학진흥법이 시행된 이래, 경기도 최초 문학관으로 등록된 기형도문학관(제18-문-01호)은 광명시 지방출자출현기관인 광명문화재단에서 수탁운영 중이다. 공립문학관 등록 이후, 문학관은 기형도 관련 유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보전, 관리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전시실 및 편의시설, 다양한 콘텐츠를 둘러본 문학관 등록 현장조사팀(지난달 13일)은 기형도문학관이 광명지역 문화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호평하였다.

기형도문학관은 시인의 문학적인 업적을 기리며, 기형도 시에 대한 다양한 문학적 성과를 확산하고자 한다. 더불어 광명 지역의 문화적 거점이자 인문벨트 중심축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자 한다.

광명문화재단 김흥수 대표는 “공립문학관 등록을 계기로, 기형도 시인의 유족이 기탁해준 유물을 활용하여 문학관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며, “지역을 뛰어넘는 문화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1983년 윤동주문학상 당선 상패(왼쪽), 198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당선 상패(오른쪽)

 

문학관은 누구나 관람 가능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전시 관람은 화요일부터 일요일(시간 : 09:00~18:00)까지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광명문화재단 홈페이지(www.gmcf.or.kr)와 기형도문학관 홈페이지(www.kihyungdo.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광명문화재단 기형도문학관 (02-2621-8860)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