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유근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4)의 중계로 광명시 관내 특성화고와 산업체 간 산학연계를 통한 고졸 취업 활성화의 길이 열렸다.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과 사단법인 G-밸리산업협회는 지난 11고졸취업지원 시스템 구축업무 협약식을 맺었다. 협약대상자인 ()G-밸리산업협회는 금천, 구로, 가산 등에 17,000여 개의 기업이 입주한 건물운영단이 회원으로 있는 협회로, 이번 협약을 통해 광명교육지원청과 ()G-밸리산업협회 회원 기업의 고졸 채용 정보 제공, 특성화고등학교 NCS교육과정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 구축, 고졸(일반고 포함) 진로개발 및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멘토링 제공 등 관내 고졸자들에 대한 원활한 취업 지원 방안 마련을 약속했다.

이날 자리에는 유근식 의원을 비롯해 협약대상자인 광명교육지원청 김광옥 교육장과 ()G-밸리산업협회 이재건 협회장, 광명경영회계고 최성희 교장, 경기항공고 오세춘 교장 등 업무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협약식은 유근식 의원의 중계를 통해 협약의 전 과정이 성사되었기에 협약 추진 과정에서 유근식 의원은 주민과 행정, 지역 간 조정자로서 지방의원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협약식에서 김광옥 교육장은 광명경영회계고와 경기항공고 등 관내 특성화고 학생들의 실효성 있는 취업지원과 직업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을 나누던 중 유근식 의원의 추천으로 산업협회와의 협약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협약을 주선해준 유근식 의원께 깊이 감사드리며, 산업계와 교육계 간 협업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역량교육과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재건 협회장은 고졸 취업율 제고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광명교육지원청과 협약을 맺어 교육과 산업현장을 연계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드린다, “고졸 취업생들이 산업현장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직무역량을 발휘하고, 취업 후에도 꾸준한 자기계발이 가능하도록 G-밸리산업협회에서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유근식 의원은 그동안 교육위원으로 의정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사안 중 하나가 산학 연계를 통한 실효성 있는 직업교육의 활성화였다고 강조하며,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내 특성화고 학생 등 고졸 취업 지원을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는 것에 적극 환영하며, 앞으로 산학 협력이 더욱 강화되어 우리 사회가 학벌을 타파한 능력 중심 사회로 나아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