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이제 광명은 새로운 40년의 역사를 시작합니다2021년은 시 개청 40주년으로 광명시의 새로운 40년을 설계하는 백년지계의 해로 삼겠다는 신축년(辛丑年) 포부를 밝혔다.

특히, 위기를 넘어 새로운 일상을 만드는 대전환으로 지속가능발전도시의 기틀 마련하고 평생교육, 광명형 지역뉴딜, 생활정책, 자족도시 정책 등 4대 핵심 분야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 시장의 신년사 전문이다.

박승원 광명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박 시장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그동안 공공, 공정, 공감의 가치로 시민과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기반 마련에 노력해왔다“2021년에는 코로나가 몰고 온 사회적인 충격을 완화하고 새로운 일상으로 대전환을 이루는 데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2021년 시정 운영을 위해 945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누구나 누리는 평생교육권 보장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지역 뉴딜 추진 ∆일상의 가치를 더하는 생활정책 강화 ∆미래를 선도하는 자족도시 실현 등 4개 분야 사업을 언급했다.

특히,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 여파로 어느 때보다 직업전환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시민의 평생학습과 미래를 대비하는 학교교육, 마을교육을 강화해 누구나 누리는 보편적 평생교육권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20년 전 광명시에 평생학습을 최초로 도입한 바 있으며, 지난해 전국 최로로 장애인 평생학습 비전을 선포하고 세계시민학교 유네스코인증을 추진할 만큼 평생학습과 교육에 남다른 열의를 가지고 있다.

또한 코로나 이후 새로운 시대는 변화의 방향과 속도가 중요하다며 2021년을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이루는 원년으로 삼고 광명형 지역뉴딜로 이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생활 인프라의 녹색 전환, 지역의 녹색산업 생태계 조성, 친환경 에너지 확산 등 3 분야에 그린뉴딜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스마트도시 사업의 신속한 추진, 디지털 트윈과 중소기업 정보보안 지원, 행정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디지털 행정을 강화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지 않도록 광명핀셋발굴단과 더불어 사는 자치돌봄 사업을 강화해 이웃이 이웃을 보살피는 복지 안전망을 촘촘히 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돌봄과 1가구 돌봄 강화로 일상에 공정의 가치를 확립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골목상권이 소외되지 않도록 총 650억원 지역화폐를 발행해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공정무역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시대적 소임으로 삼겠다이동 노동자 쉼터, 노무상담, 노동교육 강화로 노동이 존중받는 시대를 열겠다고 전했다. 역세권 의료복합단지를 포함한 신산업분야의 민간 일자리 창출과 양질의 공공일자리 확대, 청년 창업 지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의지를 다졌다.

일상의 가치를 더하는 생활정책으로 걷기 좋은 보행로 정비, 주차장 건립, 공원 확충으로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광명동 시민체육종합센터, 일직동 문화예술회관 건립, 전국 최초 국립소방박물관 건립으로 생활문화 인프라 확충의 계획을 전했다.

박 시장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광명시가 복지분야 3관왕, 청년정책분야 3관왕이라는 쾌거를 이룬 만큼 광명의 미래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겠다며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광명문화복합단지, 하안2지구 공공주택개발로 일자리와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신안산선 학온역, 월곶-판교선 완공과 인천2호선 연장 추진, KTX광명역을 기점으로 한 남북평화철도 시대를 여는 자족도시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 첨부파일; 박승원 광명시장 2021년 신축년 신년사

저작권자 © 광명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